본문 바로가기

(카페 창업 입문서 #6) 카페 창업 시 준비해야 되는 필수품 확인

창업자의 일상 2023. 2. 3.

카페 창업 시 힘든 일들은 누구나 겪을 겁니다. 그래서 예비 창업자 또는 초보 창업자들을 위한 내용을 공유합니다. 본인이 원하는 정보만을 얻어가시고, 최대한 카페 창업 시 필요한 내용으로만 정리 및 요약해 보겠습니다.

카페 창업 입문서 #6

카페 창업에 시작 전 두려움은 누구나 느낄 겁니다. 저 또한 창업을 하고자 하였을 때 그 느꼈던 감정은 복잡했습니다. 그래서 초보자들 같은 경우 어떠한 내용이 필요할지 곰곰이 생각하여 관련된 정보를 공유하고자 카페 창업 입문서를 발행하게 되었습니다. 창업 입문자 또는 초보자를 위한 글을 작성하고 있으니, 순수 정보만을 공유하는 목적으로 필요한 내용만 얻어 가시길 바랍니다.


필요한 물품을 정리해야 한다.

요새 길을 걷다 보면 수많은 카페들을 쉽게 볼 수 있게 되었다. 그렇게 많은 만큼 폐업률도 높은 편이긴 하다. 그렇기에 본인의 개성 있고 특색 있는 카페를 창업하기 위해 독특한 아이디어가 필요하다. 이러한 점을 보고 어떻게 하겠다는 결심이 생기면 이제는 카페 내/외에 필요한 물품을 확인해야 한다. 그렇다면 앞으로 카페 운영에 있어서 필수적으로 구비해야 될 물품은 무엇일까?

간단하게 말하자면 당연히 카페이기에 커피머신이 필요하게 된다. 이후에는 그라인더, 블랜더, 냉장고, 냉동고 등 많은 장비들이 필요하게 된다. 하지만 이중에서도 가격대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선택함에 있어서 신중해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미리미리 알아보고 리스트를 작성하여 예산에 맞게 구매하는 것을 추천한다. 필수품 목록리스트를 만들어 쉽게 구분/정리하여 빠지지 않고 한 번에 구매를 하도록 한다면 좋을 것이다.


필수적으로 있어야 할 물품과 선택적으로 있어야 할 물품을 구분 짓다.

먼저 필요한 물품을 구분 지어 작성을 해본다. 그렇게 작성을 한다면 필요하지 않은 물품을 따로 구매하여 불필요한 지출을 막을 수 있고, 쉽고 빠르게 구매가 가능할 수 있다. 카페 창업 할 때 가장 필요한 물품과 선택의 유무로 있어야 할 물품은 무엇이 있을까?

※ 카페 운영 시 필수적인 물품 구분 ※

에스프레소 머신(반자동), 커피 용품(탬퍼, 원두 넉박스, 스팀피쳐, 샷잔), 머신 청소 용품, 그라인더, 그라인더 청소 용품, 원두, 물품 보관함, 커피 제조에 필요한 재료, 제빙기, 냉장고/냉동고, 핫워터디스펜서(또는 냉/온수 정수기), 각종 집기류, 인터넷 설치, CCTV 설치, 카드 단말기 및 포스기, 냉/난방기, 의자, 테이블, 조명, 스피커, 메뉴판, 청소용품(대걸레, 청소기(또는 빗자루), 화장실 청소 용품, 주방 용품), 간판, 스피커, 냅킨, 물티슈, 행주, 거울, 화장실 용품(휴지, 핸드타월, 손세정제), 포장용품(컵, 홀더, 뚜껑, 빨대, 캐리어), 분리수거통(봉투로 대체 가능), 소화기, 판매하고자 하는 메뉴에 따른 추가 재료 등이 있다.

※ 카페 운영 시 선택적인 물품 구분 ※

블렌더(음료 제조 상 필요시), 쇼케이스(디저트 판매 시), 전화기(가게 전화), 입간판, 홍보물, 공기청정기, 드립커피 용품, 더치커피 용품, 어닝(햇빛가리개), 우산꽂이, 고객에게 제공되는 물 담는 통, 디저트 재료(디저트 판매 시), 냉동과일/탄산음료(주스, 에이드 판매용), 포장 용품(디저트용), 전자레인지, 인테리어 소품, 기타 소모품 등이 있다.

이외에도 다양한 물품이 존재하지만 가장 필수적인 물품과 선택적인 물품을 구분하여 불필요한 예산의 지출을 막을 수 있다면 가장 좋을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물품을 따로따로 구매할 시 예산도 비교적 많이 필요하겠지만, 렌털을 통해서 또는 세트를 구매하는 방법도 있다. 세트 구매 같은 경우는 보통 커피머신, 그라인더, 핫워터디스펜서, 블렌더, 제빙기, 테이블 냉장/냉동고, 디저트 케이스로 최소 763만 원 여정도로 구성이 되어있는 것으로 확인이 된다. 따로 구매하게 되면 이보다 더 많은 금액이 지출될 것이다.

오늘은 카페 창업 입문서 #6에 대한 내용으로 카페 창업 시 준비해야 되는 물품을 정리해 보았다.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은 내가 어떠한 콘셉트를 가지고 있으며 그에 따른 필수품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필수품인지 선택사항인지 차이를 둘 수 있기 때문이다. 항상 정보를 확인하였으며 정보에 대한 사실관계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외 카페 창업 및 커피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글들을 작성하였으니, 포스팅된 글들을 꼭 읽어보시고 좋은 정보를 얻어 가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