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페 창업 뭐부터 해야 할까?

창업자의 일상 2023. 1. 12.

카페 창업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카페-창업-사진

내가 가진 돈 확인하기

카페창업에서 가장 중요한 건 사실 돈이다. 내가 가진 돈이 얼마인지 거기에 맞는 창업을 진행할 수 있다. 당연히 많은 돈이 있으면 내가 원하는 모든 걸 할 수 있을 것이다. 동산을 하나 사서 동산 위에 아름다운 건물을 짓고 그에 맞는 카페 느낌을 살려 돈을 벌 수 있겠지만 사실 이건 돈이 많은 사람의 이야기다. 내가 돈이 많다 하면 하고 싶은 모든 걸 업체에 맡겨 진행해도 좋은 방법이다. 저자 또한 돈이 없는 건 사실이기에 수중에 돈이 그리 많지 않다.

카페의 대한 이야기(즉, 아이디어) 만들기

앞서 포스팅한 글에서도 말했듯이 저자는 제주의 느낌과 동남아의 느낌으로 카페를 창업했다. 왜냐하면 카페를 지은 지역이 산도 많고 시골 분위기이면서 제주도와는 상반되는 느낌이고, 고객층이 관광객들로 이루어져 있기에 콘셉트를 이렇게 잡은 것이다. 내가 어느 지역에서 카페를 창업할 건지를 생각했다면 그에 맞는 콘셉트를 만들어야 한다. 콘셉트를 카페 분위기, 인테리어로 생각을 하는데 콘셉트이라 함은 사전적 의미로 추상적인 아이디어 및 개념으로 정의된다. 그래서 가장 먼저 그 지역에 분위기와 가장 중요한 유입되는 고객의 유형을 파악해야 한다. 그리고 카페의 이야기를 만들어줘야 한다. 저자의 아이디어로 예를 들자면 해수욕장 앞에 카페를 창업한다 하면 해수욕장에 찾아오는 손님은 바닷가에서 놀기 위해 온 것이다. 하지만 역발상으로 바닷가의 이야기가 아닌 동남아의 느낌의 반대로 유럽풍의 콘셉트를 잡는다면 분명 손님은 새로운 사고방식에 궁금증을 유발하여 더 많이 올 것이다. 사실 바닷가 앞의 카페라면 어떻게 콘셉트를 잡든지 간에 손님은 많이 올 거다. 그래도 콘셉트를 어떻게 잡는 건지 알려주기 위한 내용이다. 카페의 대한 이야기를 정했다면 이때 같이 인테리어도 생각하면 좋을 것이다.

특별한 메뉴 만들기

카페의 형태는 다양하다. 카페의 콘셉트를 잡았다면 손님들의 유형을 파악 후 특별한 메뉴를 구성하여 손님들을 끌어올 수 있게 해야 한다. 메뉴가 정해져야 카페에서 인테리어시 주방 동선, 메뉴에 따른 필요한 장비를 구매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의 카페에서는 콘셉트가 자유로움을 상징하기에 분위기 자체도 시원하면서 안락한 공간으로 구비하였다. 그래서 메뉴를 인테리어 자체가 제주도 느낌이기에 과일 주스를 많이 판매하고 있고 커피 종류에서는 대표적으로 크림이 올라간 아인슈페너 같은 커피를 대표 메뉴로 판매하고 있다. 아인슈페너는 아메리카노 또는 라테에 생크림을 휘핑해 올리는 건데 특별한 맛의 휘핑크림을 만들어 손님들에게 제공한다. 매출에 상당액을 차지하고 있다. 그리고 수제로 청을 만드는데 대표적으로 자몽, 레몬, 라임 등 시원한 느낌의 상큼한 맛을 제공하고, 커피와 시원한 음료를 싫어하는 손님을 생각해 허브티를 제공한다. 허브티의 종류로는 얼그레이, 국화, 루이보스, 카카오닙스 등을 판매한다.

메뉴구성을 하기 앞서 꼭 상권분석이 필요하다는 걸 알아야 한다. 손님 유형이 보통 어르신들인데 카페에서 판매하고 있는 모든 음료가 아이스로만 구성되어 있고 크림이 올라간 커피만을 판매한다면 어르신들은 카페 근처도 안 올 것이다. 그래서 어르신들로 이루어진 상권이라면 대추차, 생강차 등을 추가하거나 대표적으로 메뉴를 만들어 판매하는 방법이 좋을 것 같다. 만약 20~30대가 많이 오는 상권이라면 현 트렌드를 많이 공부하여 메뉴를 구성하는데 저자 같은 경우 크림커피의 종류를 3가지 정도로 구성해 판매 중이다. 음료 매출에 30프로 정도가 크림커피 판매 실적이다.

계약하기

점포 계약 또는 땅 계약 등 계약이 이루어질 텐데 이것은 꼭 잘 알아봐야 한다.

예를 들어서 점포계약 같은 경우 값싸다고 막 계약하여 재건축이 이루어져 권리금도 못 받고 나가게 되는 경우도 있고, 또 땅을 구매하여 건물을 세우려고 하는데 일반음식점, 카페 등 건물은 건축이 어려워서 땅을 제값 주고 못 파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꼭 계약 시에는 충분한 부동산 또는 요새는 인터넷에서도 관련된 내용이 많기에 자료를 꼼꼼히 확인하길 바란다.

추가로 아는 지인이 점포 계약을 하여 꾸준히 매출이 증가하고 있는데 건물주가 장사가 잘되는 모습을 보고 카페를 인수하기 위해 그냥 나가라는 식으로 계약 해지까지 하게 된 사건도 있다. 뭐 현재 소송을 걸어 일이 풀려나가기는 하는데 그동안에 시간에 방해, 경제적으로 많은 부족함이 발생하게 되고 스트레스로 인한 고생으로 인해 많은 고통을 받고 있다. 그러니 점포 계약이든 땅 계약이든 정말 제대로 꼼꼼히 확인하여야 한다. 계약서 작성 시 추가해야 할 사항이 있다면 임차인과 부동산 중개인과 많은 이야기로 추가해야 할 사항을 꼭 추가하고 최대한 안전하게 진행하시길 바란다.

상가 건물 임대차 계약서 작성 시 유의사항! ◀ 바로가기 링크

인테리어 하기

인테리어는 사실 비용이 많이 들기도 한다. 그래서 추천하는 방법은 셀프 인테리어를 추천한다. 요새는 유튜브나 포털 사이트에도 셀프 인테리어 하는 방법이 많이 공유되고 있다. 그래서 최대한 셀프 인테리어를 진행하는데 전체를 다하는 것이 아닌 수도공사, 난방공사 등 전문가가 해야 할 일은 전문가에게 맡기고 할 수 있는 인테리어에 대해서는 꼭 본인이 하여 비용을 절감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또, 인테리어 업체에 맡기면 전기, 소방, 수도 등 모든 일을 하청을 하게 되는데 하청 하는 업체와 내가 알고 있는 업체에 비용을 확인해서 값싸게 할 수 있는 건 직접 하청을 하여 최대한 비용을 줄이도록 하길 바란다. 그리고 이렇게 내가 직접 인테리어를 하고 업체도 알아보고 같이 진행한다면 나중에 가게에 문제(물샘, 전기문제 등)가 생긴다면 직접 처리할 수 도 있기 때문에 직접 셀프 인테리어 하는 걸 적극 추천한다.

댓글